한국교회언론회(이사장 최성해 목사, 대표 이억주 목사)는 ‘코비드19 시대의 참된 예배와 한국교회 나아갈 길’ 포럼을 17일 오후 2시 한국프레스센터 기자회견장에서 진행했다.

이날 포럼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시대에 한국의 많은 교회들이 정부의 ‘예배 변형’ 방침에 너무 쉽게 따랐다는 비난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성경·신학적 바탕 위에 교회 전통적 가치를 지키고, 도전적인 변화요구와 환경 속에서 새로운 복음적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있어야 하겠다는 의지에서 마련됐다.

포럼은 이억주 목사의 진행으로 정장복 교수(전 장신대 신학대원장, 전 한일장신대 총장)가 ‘코로나 시대에 음미해보는 예배의 본질-한국교회의 올바른 예배를 위한 제언’을 주제로 발제하고, 박정곤 목사(경남 고현교회, 경남기독교총연합회 대표회장)와 송평인 논설위원(동아일보 논설위원), 이명진 소장(성산생명윤리연구소 소장, 인천 회복의교회 장로)이 각각 △목회적 관점에서 △언론 입장에서 △시민단체 입장에서의 예배에 대해서 입장을 밝혔다.

정장복 교수는 △예배의 내용과 절차를 자유자재로 변형시키는 일을 함부로 시도하지 말고, △경건과 신비의 감각이 살아 숨 쉬는 예배당의 예배가 되도록 노력하며, △ 성삼위일체 되신 하나님만을 중심한 예배가 되도록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 교수는 “언택트 시대가 선뜻 도래 하면서 가장 큰 피해를 보게 되는 부분은 바로 교회다. 우리의 교회는 이름 그대로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이라면서, “코로나19라는 펜데믹이 이 모임을 해체시키는 어이없는 무서운 결과를 초래했다”고 꼬집었다.

앞으로 정 교수는 “일시적 사용한 온라인 예배가 예배의 본질과 가치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변화와 주장을 펴낼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전통적인 예배의 형태와 평가가 새롭게 대두될 것이기에 이때를 대비해 현명한 방안을 미리부터 준비해야 거대한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