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장 통합피어선 증경총회장 원종문 목사

2021년 새해를 맞았다. 작금 오늘 대한민국은 정치적, 사회적, 종교적, 외교적, 문화적 어디 하나 성한 곳이 없다. 여기에다 신종바이러스 감염증은 국민 모두를 곤궁하게 만들었다. 전국의 작은 교회들도 어렵다고 아우성친다. 코로나19 상황서 임대료도 내지 못하는 교회들도 적지 않게 속출하고 있다. 매몰로 나온 교회도 적지 않다. 코로나19는 국민 모두를 어렵게 만들었다.

이럴 때 하나님의 사람들은 하나로 뭉쳐 하나님께 간구해야 한다. 그리고 국민과 교인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특히 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목회자들은 희망의 목회, 목회에 대한 분명한 비전과 목적을 가져야 한다. 목회자는 험난한 세상 속에서 승리하는 목회, 교인들에게 분명한 목표를 세울 수 있는 목회계획을 세워야 한다. 특히 신종바이러스 감염증을 극복하고, 일어날 수 있는 꿈을 심어주는 목회가 절실하다.

교인들도 목회자의 목회계획에 따라 신앙생활의 계획을 세워야 한다. 그래야만 자신이 세운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다. 신앙생활은 무엇보다 진취적이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과거에 머물러 있는 신앙생활은 죽은 신앙생활이다. 대부분 사람들의 목표는 일류학교에 들어가는 것이거나, 성공을 목표로 삼는다. 이들은 목표를 달성하면, 그것 자체로 끝나버린다.

신앙생활은 그렇지 않다. 우리는 예수님를 믿기 때문에 세상사람과 다르다. 분명히 달라야 한다. 그리스도인으로써 책임과 임무가 뒤 따른다. 신년 새해 그리스도인들은 새로운 나라, 하나님나라에 대한 희망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천해야 한다. 오늘 세인들은 말과 행동이 다른 그리스도인들을 향해 거침없이 비난하기에 바쁘다. 그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이 내뱉은 말에 대해서 책임을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생활은 말과 행동이 다르다. 예수님의 참사랑을 말하면서, 고난당하는 이웃과 소외된 이웃을 외면한다. 모두가 자기 안에 갇혀 이웃의 아픔을 받아드릴 수 있는 인정이 메말라 버렸다. 새해 아침 모두가 신앙생활의 목표를 거창하게 세우지만, 이는 작심삼일로 끝나 버릴 수 있다. 말은 화려하지만, 매일매일 주여! 주여! 외치지만, 이는 허공을 치는 기도에 불과하다.

모두가 하나님나라를 위해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나와 내가족을 위해서 일한다. 하나님의 나라는 혼자 가는 곳이 아니다. 너와 나, 그리고 그와 함께 가야 하는 곳이다. 하나님의 푯대를 향해 달려가야 한다. 이웃의 아픔을 나의 아픔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들을 통해 구원을 받아야 한다. 오늘 코로나19로 인해 고통당하는 이웃을 위해서 봉사하는 것이 바로 그리스도인의 일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기독교라인(대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